본문 바로가기
몸 건강 읽기

요도에 발생하는 감염 요로 감염, 원인과 증상과 진단, 치료와 주의사항에 대한 설명

by 꼬츨든 남자 2025. 1. 23.
728x90
반응형

요로감염이란 몸속에서 소변을 만드는 콩팥(신장)에서부터 몸 밖으로 소변을 배출하는 요도에 이르는 부위, 즉 소변길(요로)에 생긴 감염입니다. 신장에서 요관, 방광을 거쳐 요도에 이르는 부위 중 어디에 감염이 생겼는지에 따라 증상이나 심한 정도가 다릅니다. 기존에 다른 질환을 갖고 있는지, 소변을 모아서 배출하는 능력이 정상인지, 요로감염의 합병증이 생겼는지 등에 따라서도 치료의 종류나 치료 기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감염 부위에 따라 방광 아래쪽 하부 요로 감염인 방광염, 요도염과 방광보다 위쪽 상부 요로 감염인 신우신염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고 있는 요로 감염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요로 감염이란?

요로 감염은 신장, 요관, 방광, 요도, 전립선 등 요로계에 미생물이 침입하여 염증성 반응을 유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요로 감염 원인

요로 감염의 원인균은 대부분이 대장균이며, 감염 경로는 요도로부터 방광으로 올라가는 상행성 감염이 대부분입니다. 요로 감염은 남성에서는 드문 반면 여성에서 매우 빈번하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왜냐하면 여성은 상대적으로 짧은 요도를 가지기 때문에 세균이 방광까지 먼 거리를 이동할 필요가 없어서 요로 감염에 걸리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성은 요도와 항문의 거리가 상대적으로 짧아서 항문에 존재하는 장내 세균이 요도를 통해 감염을 일으키기가 쉽습니다. 신우신염은 거의 대부분이 하부 요로감염에 의해 2차적으로 발생되며, 주원인균은 역시 대장균이 가장 많습니다. 요도염은 성교에 의한 상행성 세균감염으로 주로 발생됩니다. 요도염의 원인균으로는 임균, 클라미디아, 마이코플라스마, 아데노바이러스,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 대장균 등이 있습니다. 남성에서의 급성 요도염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임질을 뜻할 정도로 임질균이 주된 원인균이었으나, 최근에는 비임균성 요도염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요로 감염 증상

요로 감염의 증상은 감염 부위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상부 요로 감염인 신우신염의 경우에는 발열, 오한, 옆구리 통증, 배뇨통, 빈뇨, 야간뇨, 절박뇨, 오심, 구토가 나타납니다. 반면, 하부 요로 감염인 방광염은 배뇨통, 빈뇨, 절박뇨 등 배뇨 이상 증상만 나타납니다. 요도염의 잠복기는 3~10일이며, 길게는 3주까지 나타납니다. 요도 분비물, 배뇨통, 요도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때로는 증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요로 감염 진단

요로 감염은 환자의 임상 증상을 판단하고 소변 검사, 소변 배양 검사를 시행하여 진단합니다.

요로 감염 치료

요로 감염 초기에는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세균의 항생제 감수성에 따라 적합한 항생제를 선택합니다. 단순 신우신염의 경우, 1~2주간 항생제를 통해 치료하며, 필요시 항생제 주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항생제 치료를 하더라도 증상이 좋아지지 않습니다. 이 경우 비뇨생식기계에 다른 이상이 있는지 추가 검사(신장 초음파, CT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요로 감염 경과

요로 감염은 항생제 치료로 호전됩니다. 신장 농양이나 요로 폐쇄가 동반된 경우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요로 감염 주의사항

반복적인 요로 감염은 해부학적, 기능적인 비뇨기계의 이상 없이도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요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분을 많이 섭취하고, 성교 후 바로 소변을 보고, 용변 후 앞에서 뒤로 닦는 등 생활습관을 바꾸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