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 건강 읽기

복부내 장이 서로 붙는 현상인 장유착, 원인과 증상과 진단, 치료와 경과와 주의사항에 대한 설명

by 꼬츨든 남자 2025. 3. 7.
728x90
반응형

장유착이란 장끼리 서로 달라붙는 현상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복강 내 수술을 하고 나면 그 정도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어느 정도 장유착이 발생합니다. 대부분은 별다른 증상이 발생하지 않지만, 일부는 장유착이 심해져서 장 내용물이 지나가는 것을 막게 되는 장폐색이 발생하게 되어 문제가 됩니다. 따라서 복부 수술을 받은 경험이 있는 환자는 장유착에 대해 잘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장유착이란?

장과 장, 장과 복막, 장간막은 서로 분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조직이 섬유소나 섬유 조직과 연결되어 붙어 버리는 현상을 장유착이라고 합니다.

장유착 원인

복강 안에 있는 정상적인 장은 서로 달라붙지 않고 자유롭게 움직이며, 장 안에 내용물이 지나갈 때 탄력 있게 늘어났다가 수축하여 내용물을 항문 쪽으로 밀어내게 됩니다. 복부 수술에서 복막, 장 또는 장간막 등 복강 내 조직에 손상이 가해지고 손상된 부위가 아물면서 염증이 발생하고 섬유화 과정이 진행됩니다. 피부에 흉터가 남듯이 복부 수술 후의 복강 내에도 흉터가 생기는데, 이러한 흉터로 인해 장이 다른 장, 장기, 복벽, 복막에 달라붙는 것이 장유착입니다. 입에서 항문까지 음식물이 지나가는 장을 가늘고 기다란 막대기 풍선으로 가정해 보겠습니다. 긴 풍선의 한 부분이 풍선의 다른 부분과 붙어 버린 상태가 장유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의 장유착이 있어도 풍선 안으로 적당량의 내용물이 지나가는 것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풍선 안으로 갑자기 많은 양의 내용물이 들어오거나, 풍선끼리 붙어 있는 부분을 중심으로 나머지 풍선 부위가 빙글빙글 꼬여 버리거나, 유착 부위의 풍선이 꺾이거나 눌리고, 풍선끼리 붙은 부위가 주름이 잡혀서 풍선 안쪽이 좁아지는 경우에 내용물은 내려가지 못하고 풍선끼리 붙어 있는 부위에서 막히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가 계속 유지되면서 풍선 안으로 내용물이 들어오게 되면 막힌 곳 위쪽의 풍선은 점점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가 장유착으로 인한 장폐색 상태입니다. 즉, 수술 후 장이 다른 장이나 복막에 붙어 있는 장유착 상태에서, 여러 요인으로 인해 장 내용물이 통과하지 못하는 장폐색 상태가 되면 여러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장유착 증상

장유착으로 인한 장폐색은 수술 후 몇 주 이내에 바로 나타나는 예도 있지만, 문제없이 수년이 지난 이후에 처음으로 나타나는 예도 있습니다. 이러한 장폐색은 충수 돌기 절제술과 같은 비교적 작은 수술 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폐색이 해소된 이후에도 반복적으로 재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평상시 소장은 소화된 음식물과 위액을 위에서 대장으로 계속 이동시킵니다. 이러한 이동 통로가 장유착으로 인해서 막히게 되면 장유착 부위를 중심으로 위쪽으로는 소화된 음식물과 위액, 가스가 쌓이게 되면서 장이 점점 부풀어 늘어나게 되고, 아래로 이동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로 인한 대표적 증상은 가스(방귀)가 나오지 않으면서, 구토, 복부 팽만감, 복통 등이 발생합니다.

  • 구토
    소장 안의 내용물이 아래로 내려가지 못하고 점점 쌓이게 되면서 위에 내용물이 점점 가득 차게 되고, 구역질이 나게 되어 구토를 하게 됩니다.
  • 복부 팽만감
    장유착 부위보다 상부에 있는 장은 장 내용물과 공기가 가득 차게 되면서 점점 늘어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배가 빵빵하게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 복통
    지속적으로 장운동을 하여 내용물을 막힌 부위로 이동해 억지로 통과시키고자 쥐어짜지만, 막혀서 통과하지 못하는 상태가 지속하면 복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장유착 진단

장유착은 복부를 수술한 후 시기에 관계없이 소화 장애, 복부 불편감, 구토 증상이 나타나고 이와 함께 가스가 배출되지 않으면 의심할 수 있습니다. 장유착 및 폐쇄를 진단하기 위해 복부 X-ray 촬영을 하여 장 내 가스 음영의 형태를 관찰합니다. 장유착이 일부에 생겨 폐쇄와 소통이 반복되는 경우에는, 소장 조영술이나 대장 조영술, 복부 컴퓨터 단층촬영(CT)을 통해 막힌 부분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장유착 치료

장유착이 있으면 증상과 발병 정도에 따라 금식 및 보존적 치료를 할 수 있고,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장유착이 의심될 때 가장 중요한 치료는 금식입니다. 금식하면서 48-72시간 동안 레빈 튜브라는 콧줄을 착용한 채 분비물이나 액체 등을 바깥으로 배출시킵니다. 구토가 심한 경우, 탈수나 체액 내 전해질의 변화가 오기 때문에 수액과 전해질을 보충하는 약물을 투여하면서 관찰해야 합니다. 이러한 방법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변화가 없으면 수술을 고려합니다. 장유착 증상이 만성적으로 반복되거나 복통이 수 시간 동안 지속되는 경우, 1~2일 수액 치료로도 증상이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유착된 장을 풀어주거나 절제하는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장유착 경과

장유착은 반복적인 복통과 소화 장애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일상생활 중에 식이 요법이나 운동 요법을 하면서 경과를 관찰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근본적인 치료 방법은 수술입니다. 그러나 수술 후 장유착이 온 경우에는 다시 수술하더라도 10~15% 정도에서 재발한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장유착으로 오는 장폐색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위험한 합병증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