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 건강 읽기

비립종이란? 비립종 원인, 증상, 진단, 치료, 합병증과 예방

by 꼬츨든 남자 2022. 1. 28.
728x90
반응형

눈가에 좁쌀만 하게 여드름·다래끼와 비슷한 돌기가 생겼다면 '비립종'이 의심됩니다. 비립종은 짜지 말고 병원에서 치료해야 합니다. 비립종은 피부에 생기는 1~2mm의 좁쌀만 한 양성 종양입니다. 피부 모공에 쌓인 피지와 노폐물이 뭉쳐 굳어진 것으로, 눈가를 비롯한 얇은 피부에 잘 생기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무심코 짜버리는 비립종에 대해 자세히 포스팅하겠습니다.

 

 

비립종이란?

비립종(milium)은 한관종, 편평사마귀와 함께 흔히 물사마귀라고 불리지만 실제로는 다른 질병입니다. 비립종은 직경 1~4mm의 흰색 또는 노란색의 피부 병변이 눈 아래에서 잘 발생합니다. 한관종이 살색에 가깝다면 비립종은 노란색이나 흰색의 알갱이가 들어있는 모양입니다. 피지 또는 각질 덩어리가 피부 속에 쌓여 작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통 초기 여드름과 비슷한 모양으로 나타납니다. 원인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고 대개의 경우 별다른 원인 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레이저 박피나 상처 후에도 종종 발생합니다.

비립종 원인

비립종은 아무런 원인 없이 일차적으로 피부에 생기기도 하는데 이때는 얼굴에 주로 발생합니다. 물집이 생긴 다음이나, 다치거나 미용시술을 받아서 피부 궤양이 생긴 후에 이차적으로 비립종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연고를 오랫동안 사용하여 피부가 얇아지는 부작용이 생긴 곳에 비립종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원발성 비립종 :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비립종, 얼굴, 특히 뺨과 눈꺼풀에 잘 발생합니다. 모든 연령에서 나타납니다.
속발성 비립종 : 어떤 질환이 나타난 후에 발생하는 비립종, 피부 손상에 따른 낭종입니다. 모낭, 땀샘에서 기원합니다. 물집 질환 부위, 피부 박피술 부위, 화상 등의 외상 부위, 만성적 스테로이드 도포로 인한 피부 위축부 등에서 발생합니다.

비립종 증상

흰색이나 노란색의 얕은 피부에 생기는 각질이 차있는 주머니로 직경 1-2 mm의 둥근 공 모양의 피부병변이 뺨과 눈꺼풀 등에서 발생하거나 속발성의 경우 이환부에 발생합니다.

비립종 진단

비립종은 보통 임상 양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검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비립종 치료

선천성 비립종의 경우 저절로 사라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에도 저절로 사라질 수 있으나, 바늘이나 예리한 칼날을 이용해서 비립종에 구멍을 낸 후 면포 압출기로 내용물을 빼내는 것이 기본입니다. 시술자에 따라 탄산가스 레이저로 병변을 태워 없애거나 레이저로 병변에 구멍을 내서 압출기로 내용물을 빼내기도 합니다.

 

728x90

 

비립종 합병증

대부분 치료 후에 흉터가 남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양성 피부질환이며 미용적인 문제일 뿐입니다.

비립종 예방

레이저나 면포 압출기로 치료한 후의 상처는 약 1주일이 지나면 아물게 됩니다. 그동안은 치료한 부위에 물이 닿지 않도록 하며 항생제 연고를 발라주면 됩니다. 상처 회복이 지연되거나 염증 반응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시술 후 상처가 다 아물 때까지는 술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