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 건강 읽기

자궁 난소에 염증이 생기는 난소난관염, 원인과 증상과 진단, 치료와 경과와 주의사항에 대한 설명

by 꼬츨든 남자 2024. 10. 16.
728x90
반응형

난소난관염이란 난소와 난관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난소에만 단독적으로 염증이 생기는 경우는 드물며, 대체적으로 난관염과 그 주위의 골반 내 염증과 함께 나타납니다. 염증이 퍼져서 난소난관염으로 인한 복막염이 발생하기도 하고, 난관 농양이나 난소 농양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난소난관염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난소난관염이란?

난소난관염은 난관이 세균에 감염되어 염증이 발생한 질환을 의미합니다. 염증이 난소에만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고, 대개는 난관염, 주위의 골반 내 염증과 합병되어 발생합니다. 난관염에서 파급되어 난소 주위 복막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난소 주위나 난소 자체에 염증이 퍼져 난관 농양, 난소 농양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난소난관염 원인

질과 자궁경부를 통해 세균이 유입되는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이때 염증을 일으키는 세균으로는 클라미디아 트라코마, 임질균, 미코플라즈마,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등이 있습니다.

난소난관염 증상

원인균에 따라 증상이 조금씩 다르게 나타납니다. 임질균에 의한 난소난관염의 경우 일반적으로 월경 기간 동안 임질균이 상부 생식계로 이동하게 되어 월경 시작 후 1주일 내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클라미디아는 임질균에 비해 증상은 약하나 더 심한 난관의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열, 구토, 비정상적 질 분비물, 불규칙한 질출혈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난소난관염 진단

난소난관염은 혈액 검사와 자궁경 검사를 시행하여 진단합니다. 혈액 검사에서는 백혈구 증가, 적혈구 침강 속도 증가 등을 확인합니다. 자궁경 검사로 내진하여 경관 분비물을 검사합니다.

난소난관염 치료

난소난관염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항생제를 투여하여 환자의 경과를 관찰합니다. 필요할 경우 배우자도 치료합니다. 급성기라면 환자를 안정시키고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염증에 의해 농양이 생겼다면 이를 제거하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난소난관염은 빨리 진단하여 충분히 치료해야 후유증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난소난관염 경과

난소난관염의 합병증으로는 난관-난소 농양, 골반복막염 등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 자궁 외 임신이나 불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난소난관염 주의사항

난소난관염이 완치될 때까지 성교를 삼가야 합니다. 성 파트너도 검사할 것을 권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