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리불안장애는 애착 대상으로부터 분리될 때 혹은 분리될 것으로 예상될 때 느끼는 불안의 정도가 일상생활을 위협할 정도로 심하고 지속적인 경우를 의미합니다. 사람을 비롯한 반려동물등 인지능력을 가진 생명체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분리 불안 장애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분리 불안 장애란?
분리 불안 장애는 집 또는 애착 대상(아버지나 어머니 등의 양육자)과 떨어져 있는 것에 대한 불안이 나이에 비해 심해서 일상생활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유병률은 아동청소년의 경우 4% 정도이며, 7~8세 경에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분리 불안 장애 원인
분리 불안 장애가 있는 가정은 대개 가족들 사이의 관계가 지나치게 가깝습니다. 부모는 자녀를 과보호하며, 아동은 부모에게 의존적이며 부모의 사랑을 지나치게 갈구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아이의 타고난 기질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가족 내 불안 장애가 있는 경우 더 흔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는 부모 자신이 불안하여 아이와 떨어지는 것을 힘들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과거에 경험한 가까운 친척의 죽음, 부모의 질병, 아동의 신체적인 질병, 이사, 입학, 전학과 같은 스트레스가 아동의 불안을 증가시키기도 합니다.
분리 불안 장애 증상
분리 불안 장애 아동은 자신이나 애착 대상에게 불행한 일이 생겨서 다시는 보지 못하거나 큰 부상을 당할 것 같다는 불안감을 느낍니다. 이로 인해 애착 대상이 항상 옆에 있어야 안심하고, 잠시라도 없으면 있나 없나 확인하려고 합니다. 집을 떠나 혼자서 자야 하는 수학여행이나 여름 캠프 같은 것을 싫어하며, 마지못해 가더라도 자주 전화해서 부모의 존재를 확인하고 위로받으려고 합니다. 특히 잠잘 때 애착 대상이 있어야 하므로, 나이가 들어서도 부모나 동생과 같이 자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의외로 또래 관계는 대부분 원만합니다. 또한 신체적인 증상(두통, 복통)을 자주 호소하나 소아청소년과나 내과에 가도 특별한 병명을 찾지는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애착 대상과 떨어지는 꿈을 자주 꾸기도 하고, 등교를 거부하는 문제로 내원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분리 불안 장애 진단
우선 병력을 청취하고 아동을 관찰해야 합니다. 병력 청취 내용에는 주된 증상의 진행 과정, 가족 역동 및 가족력, 환아의 발달력 등이 포함되며 아동과 부모의 상호 작용을 관찰합니다. 진단할 때는 DSM-IV 진단 지침에 맞춰서 면담을 통해서 진단하며 그 밖에도 반구조화된 면담법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등교 거부의 다양한 원인 질환들을 감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품행장애에서 보이는 결석인지, 무서운 학교 선생님, 또래의 괴롭힘, 시험이나 숙제에 대한 평가 공포로 인한 등교 거부인지 면밀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감별할 질환으로는 소아 우울증, 사회 공포증, 전반적 불안 장애 등이 있습니다. 분리불안장애로 진단하려면 다음 중 3가지 이상이 나타나고, 장애의 지속 기간은 4주 이상이어야 하며,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하는 경우여야 합니다.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애착 대상과 분리되거나, 분리가 예상될 때 반복적으로 심한 고통을 보입니다(예. 불안, 울음).
- 애착 대상을 잃거나 그에게 해로운 일이 일어날 거라고 지속적으로 심하게 걱정합니다(예. 강도, 교통사고).
- 운 나쁜 사고가 생겨 애착 대상과 분리될 거라는 비현실적이고 지속적인 걱정을 합니다(예. 길을 잃음, 납치, 유괴).
- 분리에 대한 불안 때문에 학교나 그 외의 장소에 지속적으로 가기 싫어하거나 거부합니다.
- 애착 대상 없이 혼자 지내는 데 대해 지속적이고 과도하게 두려움을 느끼거나 거부합니다.
- 애착 대상이 가까이 있지 않은 상황이나 집을 떠나는 상황에서는 잠자기를 지속적으로 싫어하거나 거부합니다.
- 분리의 주제와 연관되는 반복적인 악몽을 꿉니다.
- 애착 대상과의 분리가 예상될 때 반복적인 신체 증상을 호소합니다(예. 두통, 복통, 오심, 구토).
분리 불안 장애 치료
등교 거부 증상이 나타나면 심각한 단계에 해당하므로 빨리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아동의 불안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서 해결해야 합니다. 등교, 심부름 보내기, 잠자리 분리를 목표로 가족 전체와 치료진이 함께 인지 행동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인지 행동 치료의 한 가지 방법으로 자녀에게 핸드폰을 주어 불안할 때마다 전화를 하라고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도 전화 거는 횟수나 상황의 적절성에 따라 긍정적인 행동으로 가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또한 통화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는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음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놀이 치료를 포함한 지지적 면담 치료도 도움이 됩니다. 이런 방법으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에는 약물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분리 불안 장애 경과와 합병증
분리불안증은 보통 사춘기 전에 나타나고, 몇 년간 강도가 변하면서 이어집니다. 18세가 지나서 이어지기도 합니다. 특히 분리불안증이 있는 성인들은 아동기를 보냈던 집에서 이사하려 하지 않습니다. 또한 자신이 새로운 가정을 꾸리면, 자신이 부모에게서 떨어지기를 두려워했던 것처럼 배우자와 아이들과 떨어지는 것도 어려워합니다.
분리 불안 장애 생활습관
가족 구성원 사이의 경계선을 분명히 하고 자녀의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태도를 권장하는 양육 태도를 갖는 등, 건강한 가족 관계를 유지하는 게 매우 중요하며, 예기치 못한 주위 사람의 죽음, 아이 혹은 부모의 입원, 동생 출산, 심한 부부 싸움, 이사, 전학 등의 생활환경 변화가 있을 때는 이로 인한 아이의 심리적인 변화 및 적응 과정에 대한 면밀한 관찰 및 지지가 필요합니다. 어떠한 이유이건 아이가 학교를 안 간다는 것은 심각하게 생각해야 될 상황이며 아이 및 가족 전체에 대한 접근이 필요하므로 반복되는 경우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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