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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 건강 읽기

듣고 말하는 불편한 증상이 보이는 난독증, 원인과 증상과 진단, 치료와 경과와 주의사항에 대한 설명

by 꼬츨든 남자 2024. 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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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독증이란 듣고 말하는 데는 별 다른 지장을 느끼지 못하는 소아 혹은 성인이 단어를 정확하고 유창하게 읽거나 철자를 인지하지 못하는 증세로서, 학습 장애의 일종입니다. 이는 지능저하나 부모의 사회적, 경제적 지위와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난독증은 크게 시각적 난독증, 청각적 난독증, 운동 난독증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시각적 난독증이란 단어를 보고 이를 소리로 연결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말하며, 청각적 난독증이란 비슷한 소리를 구분하고 발음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입니다. 운동 난독증은 글씨 쓰기를 할 때 손을 움직이는 방향을 헷갈려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대개 미취학 시기부터 단어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발음을 자주 틀리게 하거나, 말을 더듬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취학 초기에는 글씨를 베껴 적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학습 자체에 취미를 잃기가 쉽습니다. 그러나 사물이나 그림, 도표의 의미를 받아들이는 능력에는 지장이 없어 지능 저하로 인한 학습 장애와는 구별됩니다. 이번에는 문해력과는 구분되는 난독증에 대해 자세히 포스팅하겠습니다.

 

 

난독증이란?

난독증은 학습 장애의 유형 중 하나인 읽기 장애를 의미하며, 그 정의는 다양합니다. 좁은 의미로는 글에서 의미를 파악하는 독해력은 정상이지만 문자로 표기된 단어를 말소리로 바꾸는 해독 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넓은 의미로는 독해력만이 아니라 해독 능력에도 문제가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난독증이 있으면 읽기 능력이 연령, 교육 수준, 지능에 비해 기대되는 수준보다 유의하게 낮습니다. 또한 이러한 증상이 작업이나 일상생활을 현저하게 방해합니다. 대체로 정규 교육을 시작하는 학령에 처음으로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난독증 원인

난독증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과 관련이 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란성쌍생아의 경우 둘 모두 난독증일 확률이 약 70%에 달하며, 가족력에도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특히 발달 초기 뉴런(신경세포)의 이동과 연결에 관여하는 여러 유전자와 관련이 있습니다. 뇌 영상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난독증이 언어, 읽기와 관련된 좌뇌 영역의 구조적, 기능적 이상과 관련이 있다는 점이 확인됩니다. 특히 좌측 두정측두 영역, 측두후두 영역, 좌측 하부 전두이랑 등이 주로 난독증과 관련 있는 뇌 영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난독증이 있는 아동은 대부분 음운 인식 능력에 결함이 있습니다. 음운 인식 능력은 귀로 들은 소리의 내부적 구조를 파악하는 능력입니다. 이는 원활한 해독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단어를 각각의 음절로 나누어 지각하고, 하부 단위인 음소까지 파악해야 합니다. 음소를 생략, 첨가, 대치하여 말소리를 변화시킬 수도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음운 인식 능력이 저하되면 소리의 내부 구조를 파악하지 못하며, 그 결과 소리를 글자와 연결하는 데 어려움이 생깁니다. 

난독증 증상

발달 단계에 따른 난독증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학령 초기
    • 아주 익숙한 단어 외에는 읽지 못합니다.
    • 받침이 있는 단어는 읽지 못합니다.
    • 글자의 모양과 무관한 읽기 오류가 많습니다.
    • 음절 단어나 음운 변동이 있는 단어를 읽기 힘들어합니다.
    • 베껴 쓸 수는 있으나 받아쓰지는 못합니다.
    • 쓰는 속도가 느리며 쓴 글씨를 알아보기 어렵습니다.
    • 단어 속 자음, 모음의 순서를 헷갈립니다.
    • 혼자서 책을 읽거나 문제를 풀지 못합니다.
    • 내용을 읽어주면 잘 이해합니다.
  • 학령 후기
    • 다음절이나 낯선 외래어를 읽을 때 생략이나 대치합니다.
    • 소리 내서 읽는 것이 느리며 이를 힘들어합니다.
    • 날짜, 사람 이름, 전화번호를 외우는 것을 힘들어합니다.
    • 읽기 능력과 이해 능력이 부족합니다.
    • 조사, 접속사 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합니다.
    • 철자법을 틀리고 작문 능력이 부족합니다.
    • 책 읽는 것을 싫어합니다.
  • 청소년기 및 성인기
    • 읽기가 느리고 이를 힘겨워합니다.
    • 소리 내어 읽어야만 내용을 이해합니다.
    • 자세하게 읽기보다 대충 읽는 경향이 있습니다.
    • 읽고 이해하는 능력과 작문하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 철자법 실수가 늦게까지 지속됩니다.

난독증 진단

난독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의 진단과 평가가 중요합니다. 신경학적 검진, 학습능력 검사, 심리적 요인에 대한 분석 등을 통한 다각도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특별한 영상학적 검사로 진단하는 것은 아니나, 증상이 전혀 없던 아동에서 갑작스럽게 증상이 발생하거나 급성으로 진행하는 경우, 성인에서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뇌의 기질적 병변을 의심할 수 있으므로 영상학적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난독증 검사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신경학적 검진
    난독증 이외의 다른 신경학적 이상은 없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다른 신경학적 이상 증후가 발견될 경우 단순한 난독증이 아닌 다른 신경과적 질환이 있을 수 있어 신경과나 소아신경과 전문의에 의한 자세한 검진이 필요합니다.
  • 학습능력 검사
    전반적인 학습능력의 부진인지, 난독증에 의한 학습능력 장애인지 감별을 위해 필요합니다.
  • 언어능력 검사
    난독증의 정도와 범위에 대해 파악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읽기와 이해하기를 비롯하여 말하기, 사물의 명칭 대기, 따라 말하기, 쓰기 등 언어 능력의 전반에 대해 검사를 시행합니다.
  • 자기공명영상(MRI)
  • 양전자방출 단층촬영(PET)

난독증 치료

언어 치료, 시각 훈련, 데이비스 난독증 프로그램, 청각 훈련, 뉴로 피드백 훈련 등 여러 방법이 있으나 한 가지로 치료법이 정해진 것은 아닙니다. 치료의 목적은 난독증 자체를 없애는 것이 아니라, 난독증을 가진 아이가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고, 새로운 학습 방법에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언어치료사나 특수 교사의 전문화된 도움과 아이에 대한 이해 및 지지가 중요합니다. 효과적으로 학습 장애를 극복할 경우 정규 교육 과정을 지속할 수 있으나, 일부 경우에는 특수 교육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체계적인 발음 중심 교육, 해독 훈련, 철자법 및 유창성 훈련이 결합된 치료 교육을 지속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외에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등과 같이 학습에 영향을 주는 한 가지 이상의 질환이 있는 경우, 이 질환을 치료하면 난독증을 호전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난독증 경과

난독증의 경과는 적절한 치료를 얼마나 일찍 받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기 전에 집중적인 치료 교육을 받은 난독증 환자는 상당한 호전을 보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치료를 받지 못한 경우 일생 동안 난독증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치료를 받지 못한 난독증 환자는 최종 학업 성취, 직업 수준이 낮으며 우울 등과 같은 기분 증상을 겪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난독증 환자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등과 같은 주의력과 관련한 한 가지 이상의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예후가 나쁠 가능성이 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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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독증 주의사항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난독증이 의심된다면 주저하지 말고 신경과나 소아정신과 의사를 만나 상담하고 검사를 시행하도록 합니다. 또한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취학 전 의심되는 증상이 있는지를 면밀히 살피고 미리 상담을 받아 볼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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