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 건강 읽기

코(비) 중격 만곡증이란?코(비) 중격 만곡증 원인, 증상, 진단, 치료

by 꼬츨든 남자 2021. 10. 27.
728x90
반응형

코는 냄새 맡는 기능뿐만 아니라 목소리 울림통이면서 면역 방어 기능도 하고 있습니다. 들이마신 차고 건조한 공기가 폐로 바로 가서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따뜻하게 데우고 습도를 조절하는 코털은 먼지 필터입니다. 또한 코안의 점막은 항바이러스 성분과 살균 효소가 든 점액을 분비합니다.

코가 막히면 일상이 참 괴롭습니다. 냄새를 못 맡고 코맹맹이 소리가 날 뿐 아니라,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지며 두통도 흔히 생깁니다. 자꾸 입으로 숨 쉬면 입속이 건조해 인후통을 유발하며, 코막힘은 또한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을 악화시킵니다. 이런 코막힘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바이러스 감염(감기)이나 알레르기 등에 따라 코 점막에 염증이 생겨 부은 비염, 축농증이라고도 불리는 부비동염, 코뼈가 휜 비중격 만곡증, 비강에 물혹이 생긴 경우 등 매우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이 중 가장 흔한 게 비중격 만곡증에 재해 포스팅하겠습니다.

 

반응형

 

 

코(비) 중격 만곡증이란?

콧속을 좌우로 나누는 가데 벽을 코중격(비중격)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코의 중앙을 이루는 이런 비중격이 좌측 또는 우측으로 휘어져 있습니다. 포유동물의 비중격은 반듯하지만, 사람의 비중격은 다소 굽어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비중격 만곡(굽음)의 비율은 남성 78%, 여성 68% 정도입니다. 대체로 남녀 모두 좌측 만곡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실제로는 비중격이 굽은 사람이 굽지 않은 사람보다 훨씬 많습니다. 그러므로 이 자체를 병으로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다만 비중격 만곡으로 인해 코막힘, 후비루, 수면 장애, 수면 무호흡 등의 병적인 상황이 나타나는 것을 '비중격 만곡'이라고 합니다.

코(비) 중격 만곡증 원인

비중격 만곡증의 원인은 안면부 외상, 선천성, 코수술, 성장 등의 변형들 여러 가지가 있지만 원인을 밝히지 못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코(비) 중격 만곡증 증상

비중격 만곡의 주된 증상은 구부러져 튀어나온 쪽의 코막힘이 심하다는 것입니다. 코중격의 앞부분이 휘어있는 경우 코딱지가 자주 생기고 코피도 가끔 날 수 있습니다. 드물기는 하지만 특정부위가 휘어져 있는 경우 잦은 부비동염을 초래하고 이로 인해 발생한 부비동염이 잘 낫지 않게도 합니다. 축농증 등 만성 코 질환이 없는데도 항상 코가 막히고 목에 가래가 있다고 호소하는 환자들은 비중격 만곡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비중격 만곡증 환자는 감기만 걸려도 코가 완전히 막혀서 입으로만 숨을 쉬어야 합니다. 이 밖에도 심한 코골이, 수면 장애, 주의 산만, 코 주위의 통증, 기억력 감퇴 등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코중격의 만곡이 심한 경우 겉에서 보는 코의 기형도 동반되기도 하기 때문에 코의 기형이 있는 사람이 코막힘도 동반한다면 코중격 만곡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728x90

 

코(비) 중격 만곡증 진단

비중격 만곡은 코 안을 진찰하여 간단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 의심되는 경우 비경과 내시경으로 진단이 가능하고 부비동염 등의 다른 질환이 의심될 때에는 CT 등의 영상의학적 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와 동반된 질환을 찾아내기 위하여 내시경 검사, 방사선 검사, 혈액 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코(비) 중격 만곡증 치료

코 구조의 이상을 약물이나 기타 방법으로 교정하기는 힘듭니다. 대개 일시적인 증상 호전을 위하여 약물 요법을 사용하며, 이 경우 코막힘 등의 증상이 재발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휘어져 있는 코중격을 바르게 펴는 코중격 성형술을 시행합니다. 국소 또는 전신마취를 한 후 코 안에 작은 점막 절개만으로 접근해 1시간 내외의 시간이 소요되는 안전한 수술이 대부분입니다. 약 3주간의 치료를 필요로 하며 수술 후 외부에서 보이는 흉터도 없습니다. 비중격 교정술을 시행할 수 있는 연령은 비중격 발육이 완성되는 17세 이후지만, 만곡이 심하여 증상도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 그 이전에도 이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아는 수술을 하더라도 비강 구조물이나 안면골 발육에 지장을 주지 않기 위해 보다 제한적이고 보존적인 수술을 시행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